질문 난이도 선택이 시험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아직 확실히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수준보다 너무 낮거나 높은 등급을 선택한 경우 시험 결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등급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아무리 잘 하는 사람이라도 난이도 1-2 등급을 선택했다면 최고 등급 Advanced Low를 받기 어렵습니다. 목표등급을 받기 위해 어떠한 난이도를 선택할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하지만 이것은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며, 예시보다 한 단계 높거나 낮은 등급을 선택해도 목표 등급을 받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난이도 선택 예시]
NH가 목표등급인 경우: 1-2, 2-2
IL이 목표등급인 경우: 2-3, 3-3
IM 1, 2가 목표 등급인 경우: 3-4, 4-4 선택
IM 3가 목표등급인 경우: 4-5, 5-5 선택
IH가 목표등급인 경우: 5-5, 5-6 선택
AL가 목표등급인 경우: 5-6, 6-6 선택
Novice Low나 Novice Mid 등급에 있는 수험자들은 영어 자체에 익숙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질문을 들을 때, 익숙한 표현이 아니라면 단어조차 이해하지 못해 질문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답변 역시 학습해 암기한 몇 가지 표현을 반복해 사용하거나 단어만을 사용해 의미를 전달합니다. 마지막으로 답변 시 머뭇거림이 잦고, 발음상의 문제로 평가자가 답변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현재의 상황을 파악했다면 이제 개선시킬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볼까요? 첫째, OPIc 문제들을 많이 접하고 들어보시면서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시험에 나오는 문제들은 대부분 한 가지 이상의 부가질문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 그 문제들을 모두 이해하실 수 없다면 가장 중심이 되는 질문 한 가지에 집중해서 답변하시면 됩니다. 둘째, 답변의 길이가 짧고 불완전하다 하더라도 문장으로 말하는 연습을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단어만을 나열해 말하기 보다 주어와 동사를 넣어 문장으로 답변하시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셋째, 평가자가 답변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의 바른 강세와 억양, 어조를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강세나 억양을 잘못 발음하면 평가자가 이해하지 못해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Novice High등급에서 제시하는 과제를 수행하셔야 하는 데요. 질문에 정확하게 응답하는 것 뿐만 아니라 Role-play에서 주어지는 상황에 맞도록 질문을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의문사를 사용해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는 질문을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Novice High와 Intermediate Low 등급의 가장 큰 차이는 학습한 표현들을 주어진 상황에 맞게 적용시킬 수 있는 지 여부입니다. Novice High의 수험자들 역시 때때로 단순한 경우에 한해 알고 있는 내용을 적용시켜 답변을 확장하기도 하지만, 그 빈도가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Intermediate Low 등급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답변 내용에 맞도록 알맞은 형태의 표현을 사용하거나 주어지는 문제의 상황에 적합한 어휘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동사의 시제는, 현재형만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에 맞게 다양한 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 질문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답변을 하며, 반대로 Role-play유형에서는 상황에 맞는 적절한 형태의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발음부분 역시 신경 쓰셔야 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말해도 평가자가 자신의 답변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Novice 등급에 속하는 수험자들의 경우, 한국어 식의 강세나 억양, 어조를 강하게 사용해 평가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흔히 쓰는 단어, 표현일지라도 강세를 줘야 하는 부분이나 문장 속에서의 억양을 꼭 확인하시고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ntermediate Mid 등급의 수험자들의 특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로, 다소 제한적이라는 조건이 붙지만, 문제의 유형에 따라 알맞은 응답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해야 하는 문제라면 설명으로, 설득을 해야 하는 문제라면 설득의 어조로 답변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문장단위로 답변을 구성합니다. 시제를 표현하는 데에는 실수가 있지만, 일련의 문장으로 필요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마지막으로, 복잡한 구조의 질문을 받아도 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그 안에서 필요한 부분은 다시 자신의 질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Intermediate Mid로 자신의 등급을 업그레이드 하시려면 우선 다양한 질문유형에 대처할 수 있도록 유형별 패턴에 친숙해 지셔야 합니다. 다시 말해, 문제에서 원하는 과제, 예를 들면 장소묘사나 과정소개와 같은 과제에 대해 적합한 표현을 사용해 답변할 수 있도록 연습하셔야 합니다. 또, 문장단위의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비록 각 문장들이 긴밀히 연결되지 않더라도, 단 한 문장의 답변보다는 여러 문장들을 이용해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복잡하고 다소 긴 길이의 문장들로 이루어진 질문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평소에 영어듣기연습을 자주 해 청취실력을 강화하도록 합니다.
Intermediate High 등급에 속하는 수험자는 문제상황에 맞는 적합한 표현을 주로 사용하며 문단단위로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5단계에서 만나는 질문의 경우, 어느 정도의 지속성을 가지고 주요시제를 적절히 사용해 설명하거나 묘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음에서도 두드러진 차이를 보입니다. 평가자는 일반적으로 Intermediate High 등급에 속하는 수험자의 답변을 이해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발음과 강세, 어조로 답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Intermediate High 등급을 받으시려면, 우선 알맞은 동사의 시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답변을 할 때, 과거의 사건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답변을 하는 중에는 현재시제와 과거시제를 혼용해 사용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따라서 혼동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입 밖으로 소리 내어 충분히 연습하도록 합니다. 또 단순히 문장의 나열로 답변을 하기 보다 각 문장이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이야기를 구성해야 합니다. 각 문장의 아이디어들을 서로 연결시켜 상위단계인 문단단위로 답변할 때 Intermediate High 등급에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가자가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올바른 발음으로 답변해야 합니다. 답변구성이 훌륭함에도 발음상의 문제로 인해 등급이 오르지 않는 불상사가 없도록 단어 하나하나의 발음뿐 아니라 문장, 더 나아가 문단단위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연습하도록 합니다.
Advanced Low 등급은 모든 단계에서 주어지는 다양한 말하기 과제에 대해 적합한 시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해 문단단위로 답변할 수 있습니다. 답변 속 문장들은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하나의 이야기를 이루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 및 표현을 사용합니다. 질문에서 의도한 말하기 과제를 분명한 내용과 정확한 형태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이슈와 같은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도 주저함 없이 답변을 시작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습니다. Intermediate High에서 Advanced Low로 올라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답변구성 시 문장간의 긴밀한 연결성을 갖는 것입니다. Intermediate High에 속한 수험자들 역시 문단단위로 답변을 구성하지만, 각 문장간의 연결성이 지속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친숙하지 않은 주제에 대해 답변할 때, 시제에 오류가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답변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내용의 통일성 역시 떨어집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장간의 관계를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 접속사나 접속부사 등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말하기에 앞서 잠시나마 논리적으로 답변을 구성해 본 뒤 이야기를 시작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음훈련 역시 더 노력해야 할 부분입니다. 자연스럽게 답변하도록 원어민과 유사한 발음과 억양은 물론, 답변 내용에 맞는 흐름과 어조로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문조사 항목과 관련이 없는 문제, 우리가 돌발 유형이라고 부르는 문제들을 시험 전에 완벽하게 대비하기는 사실상 힘듭니다. 하지만 후기 등을 통해 자주 나오는 주제들이 정해져 있고, 그 범위 역시 아주 넓지 않은 만큼 빈출주제 문제들은 확실하게 정리해 두셔야 합니다. 또 돌발 문제들은 대부분이 3개의 콤보 문제유형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세트로 정리해서 연습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한 달 만에 끝내는 OPIc 실전은 총 12세트의 Actual test를 통해 뉴오픽 이후로 자주 출제되는 총 11개의 돌발 유형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여가시간, 전화, 패션, 주택, 건강한 사람, 테크놀로지, 도서관, 지형, 유명인사, 가구, 점심시간 등 실제 시험에서 자주 등장하는 주제들만을 선정하여 모두 3콤보 문제로 구성한 만큼 위 주제들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준비해 시험에 대비해야 합니다. 여기에 이전 구오픽 이후 설문문항에서 빠진 주제들이 돌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여기에 해당하는 것이 쇼핑, 외식, 독서, 외국어 배우기, 미용실 가기, 전화, 인터넷 서핑 등의 주제입니다. 따라서 후기를 참고해 구오픽 주제들까지 정리해 둔다면 보다 탄탄한 대비가 가능합니다.
특정 상황을 제시해 준 후 그에 따른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Role-play는 모든 레벨에서 출제되는 문제유형 중 하나입니다. Role-play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유형에서 나올 수 있는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1. Asking Questions to the interviewer
콤보 문제의 마지막 순서로 자주 등장하는 유형으로 앞서 설명한 주제에 대해 인터뷰어가 동일한 상황에 있음을 가정한 후 그에 대한 질문을 하도록 합니다.
예) 수영에 대해 설명한 후 세 번째 질문으로 수영장에 가려는 인터뷰어에게 준비에 관한 질문을 서너 가지 해보라는 문제 2. Asking Questions to Somebody
주어진 상황 속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누군가에게 질문을 하는 유형으로 주로 첫 번째 순서로 등장합니다.
예) 몸이 아파 수업에 결석을 한 상황에서 친구에게 전화해 과제가 무엇인지 물어보라는 문제 3. Solving Problems & giving alternatives
주로 2개의 문제가 연달아 나오게 되는데, 먼저 상황을 주고 부탁/설득/요청/예약 등의 과제를 이행하도록 합니다. 그 다음, 자신이 수행한 과제상황에 문제가 생겨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는 질문이 연이어 등장합니다.
예) 콘서트 티켓을 예매 → 예매한 콘서트에 가지 못함
OPIc 설문문항에서 선택해야 하는 항목은 꽤 많습니다. 하지만 단시간에 그 주제들을 다 준비하는 것은 쉽지 않고, 또 준비한 주제들이 다 나온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따라서 준비한 답변들을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보드게임을 한 경험을 답변으로 만든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러한 경우, 같은 내용의 답변으로 여가활동에 해당하는 게임 즐기기와 휴가/출장에 해당하는 집에서 보내는 휴가에 대해 답변할 수 있습니다. 또 돌발 주제로 종종 등장하는 주말활동 역시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게임으로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여러 항목에 사용이 가능하도록 답변을 준비하면 비교적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OPIc 시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테크놀로지는 가장 자주 만나게 되는 돌발 문제 유형 중 하나입니다. 기술발전의 변화라든가 발전된 기술상황에 대한 장단점, 특징에 대한 질문이 자주 출제되고, 또한 자신이 설문조사에서 응답한 신분(학생/직장인)에 따라 테크놀로지 문제가 출제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학생이라고 응답한 경우에는 학교에서 발표 시 사용하는 컴퓨터나 프로젝터 등에 관한 질문이나, 그 기기들을 사용하며 곤란을 겪었던 경험들에 대해 묻습니다. 직장인이라고 응답한 경우, 역시 직장에서 일하며 사용하는 테크놀로지에 관해 묻기 때문에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나 그 외의 것들에 대한 용어들을 영어로 잘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OPIc 시험에서 자신에게 해당되지 않는 주제의 문제를 만날 가능성은 아주 높습니다. 이때 "나에게 해당사항 없음"이라고 짧게 말하고 끝내기 보다는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으로 답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OPIc 시험은 수험자의 정확한 정보를 궁금해하는 것이 아니라 수험자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얼마나 잘 대처할 수 있는 지를 보기 위해 문제를 출제합니다. 따라서 당황하지 말고 "그에 대한 경험은 없지만, 내 생각에는~"과 같이 말할 수 있도록 기본기를 다져야 합니다.
여가활동에 해당하는 많은 항목들에 대해 자신이 직접 경험을 해 보지 않았거나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경우에는 답변을 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특별히 흥미를 가지는 항목이 없을 경우에는 수험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항목들을 정해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수험자들이 많이 선택한다는 것은 그만큼 그 주제가 자주 출제된다는 뜻이고, 또 그렇다면 후기 자료도 상대적으로 많아 준비가 수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화관람 / 혼자서 또는 단체로 게임하기 / 집안일 거들기 / 공원가기 / 스포츠 관람 / 공연 또는 콘서트 관람
직장경력이 없거나 6개월 미만의 짧은 경력을 가진 직장인이라면 학생을 선택하여 시험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신분, 학생 혹은 직장인에 관한 질문은 다양한 주제로 자주 출제됩니다. 학교나 직장 묘사, 선생님이나 상사 소개, 전공이나 업무내용 소개, 관련 에피소드 등은 심심찮게 등장하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짜임새 있는 답변구성은 높은 등급을 받기 위한 필요항목이기 때문에 이야기할 것이 많은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OPIc는 영어 사용에 대한 능숙도를 평가하는 것이므로 정확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위해 반드시 특정단어나 표현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OPIc가 원하는 것은 수험자가 제시된 상황을 얼마나 잘 대처해 나가는 지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단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단어 자체를 설명하거나 다른 표현으로 대체해 이야기를 완성하면 됩니다. 또 이야기를 진행하는 도중 표현이 생각난다면, 자신의 이전 말에 대해 부연해 설명할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험자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오해 중 하나가 바로 많이 말해야 등급이 잘 나온다는 것입니다. 물론 평가를 받기에 충분한 양의 이야기를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길게 말하기 위해 이야기를 계속하면 평가자가 찾아낼 수 있는 오류 역시 많아질 뿐만 아니라 비슷한 이야기가 반복되는 구조로 답변의 구성이 비논리적이며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이야기가 끝나면 거기서 답변을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OPIc는 질문마다 채점하는 방식이 아닌 총체적인 답변 내용을 가지고 등급을 나누기 때문에 어떤 질문에서 답변내용이 짧았다면 이야기 소재가 더 많은 다음 질문에서 보충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게 평가되는 유형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상, 중, 하의 난이도로 유형을 분류해 보면, 가장 높은 난이도인 5, 6단계를 선택했을 때 받게 되는 문제로 최근 일어난 이슈나 사건에 대한 설명유형이 있습니다. 최근 내용이기 때문에 영어로 설명하는 데에 힘든 용어나 표현들이 있어 수험자들이 특히 어려움을 느끼는 유형입니다. 다음 난이도 유형으로는 여러가지 시제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문제와 복잡한 상황을 해결하도록 하는 문제유형입니다. 시제의 경우, 말하다 보면 자신의 이야기에 빠져 적절한 시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따라서 일관되게 옳은 시제를 사용해 이야기를 진행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일의 과정이나 순서를 설명하는 문제와 특정 대상을 묘사하는 문제들이 그 뒤를 잇는 난이도의 유형입니다. 특히 이런 유형의 문제에서는 explain/describe it from beginning to end와 같은 표현을 보게 됩니다. 다시 말해, 설명하거나 묘사할 대상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게 이야기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의 난이도가 더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응시 전 확인사항 6> 1. 편하게 답변하기 위해 응시생이 많은 시험장 선택합니다. 2. 자기소개와 관련한 답안은 반드시 미리 준비합니다. 3. 본인의 관심사에 해당하는 주제에 대한 후기를 확인합니다. 4. 단문으로 여러 문장을 나열하기 보다는 연결어들을 사용해 서로 의미가 이어지는 복문을 사용합니다. 5. 이야기할 내용을 미리 정리하고 답변을 시작합니다. 이때 생각할 시간을 위해 질문 재청취 기능을 활용합니다. 6. 답변을 마무리할 때에는 항상 자신의 의견이나 그에 대한 이유, 경험 등을 덧붙입니다.
콤보 문제의 경우 순서에 따라 고정적으로 나오는 유형의 질문이 있습니다. 따라서, 콤보에 나오는 질문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면 불필요하게 많은 답변을 처음부터 넣는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콤보 문제의 첫번째는 설명이나 묘사 유형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거주지를 묘사하거나 그 주변에 있는 편의시설 등을 설명하는 내용의 문제가 여기에 속합니다. 두 번째는 세부설명 유형입니다.앞서 말한 내용보다 더 특정한 내용들이 질문에 등장합니다. 현재의 거주지와 과거의 거주지를 비교한다든지 자신의 거주지에서 특별히 선호하는 장소를 설명하라는 등의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경험을 소개하는 에피소드 유형입니다. 거주지에서 발생한 기억에 남는 사건이나 잊지 못할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이 자주 나오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질문에서 요청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실히 답하지만, 그 외 내용은 넣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뉴오픽 이후로 콤보 문제의 비율이 높아졌으므로 그 유형을 잘 파악하고 각 질문이 요구하는 정보를 담아 정확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리적인 구성을 갖춘 답변은 OPIc에서 높은 등급을 받기 원하는 수험자가 반드시 넘어야 하는 산입니다. '스토리텔링' 이란 말하는 말하기 기법이 요구되는데, 이것이 충족되어야 OPIc에서 원하는 답변 형태인 In connected sentences of paragraph or several paragraphs in length가 가능해지고, 또 이렇게 답변했을 때 rater가 쉽게 이해하며 평가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해서 답변을 구성하시는 데에는 몇 가지 반드시 기억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째, 말하려는 스토리 구조를 숙지하여 도입, 전개, 결말의 구성이 잘 드러나야 합니다. 둘째, 자신의 이야기에 대한 배경설명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 관련한 내용으로 답변을 하는 것이라면 그에 대한 지식이 없는 평가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을 덧붙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원인과 결과를 모두 말합니다. 특히 특정 사건이나 그에 자신의 의견을 밝힐 경우에는 왜 그런 사건이 일어났으며, 자신이 그런 의견을 가지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답변을 마무리할 때, 답변내용에 자신의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이나 얻은 교훈을 넣어줍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이야기를 첨가해 줌으로써 좀 더 완성도 있는 답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크게 5가지 유형으로 돌발질문을 유형화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가장 일반적인 소개/설명 유형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주제는 대부분 우리나라에 관련된 것들입니다. 우리나라의 지형, 패션, 계절, 음식, 명절, 시골모습, 경찰 등 우리나라 관련 내용들을 설명하도록 하는 질문유형입니다. 둘째, 묘사 유형입니다. 특정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묘사하는 것으로 사람으로는 수험자가 생각하는 건강한 사람과 유명인사에 대해 묘사하는 질문이 대표적이고, 사물의 경우에는 도서관과 같은 건물을 묘사하도록 하는 질문이 자주 출제됩니다. 셋째, 경험소개 유형입니다. 수험자가 설문에서 선택한 문항은 아니지만, 경험했을 만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는 유형으로 인상 깊게 읽은 책이나 주말에 하는 일 등이 이 유형에 속합니다. 넷째, 의견 유형입니다. 특정 이슈에 대한 문제점이나 변화된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합니다. 주로 교육제도, 과학기술이나 대중교통의 발전에 관한 내용이 자주 출제됩니다. 마지막으로,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 비교 유형입니다. 상반된 두 대상을 비교하거나 동일한 대상의 과거와 현재모습을 비교합니다. 두 대상을 비교하는 경우, 젊은 세대와 노인 세대의 여가시간을 보내는 방법의 차이가 있고, 동일한 대상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비교하는 내용에는 은행, 도서관, 주거환경 등이 있습니다.